직업 대분류명 |
설치·정비·생산직 |
직업 중분류명 |
운송장비 정비원 |
직업 소분류명 |
헬리콥터정비원 |
하는일 |
헬리콥터의 운항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인을 제거하기 위해 비행 전·후 및 정기적으로 기체, 엔진을 점검하여 수리정비·한다. |
되는길 |
항공기정비원은 헬리콥터정비원과 되는 길이 유사하다. 교육기관은 항공고등학교, 항공대학 등이 있고 공업계고등학교의 항공정비 관련 학과 등과 대학의 항공 관련 학과에서 교육을 받아 취업하는 경우도 있다. 취업한 후에 사내직무교육을 통해 정비훈련을 받게 된다. 그 외에 고등학교 또는 대학교졸업자로서 국내 민간항공사에서 운영하는 사내정비직업훈련원이나 그 밖의 항공정비관련 직업훈련기관에서 기술을 배우게 된다. 직업훈련기관에서는 항공기기체정비, 항공정비사양성과정 등을 24개월 과정으로 운영하고 있다. 국가기술자격으로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항공기관기술사, 항공기체기술사, 항공기사(산업기사), 기계기사, 항공기관정비기능사, 항공장비정비기능사, 항공전자정비기능사, 항공기체정비기능사 등이 있으며, 이밖에 교통안전공단에서 시행하는 항공공장정비사, 항공정비사 등이 있다. 항공공장정비사는 만 21세 이상으로 정비와 개조 및 수리분야에 3년 이상의 실무경력이나 이에 준하는 경력 및 학력이 있어야 응시가 가능하며(2년의 정비경력과 1년의 검사경력 등) 기체분야, 발동기(터빈, 피스톤)분야, 전자·전기·계기분야를 각각 전문으로 정비한다. 또한 항공정비사는 만 18세 이상으로 정비 및 개조분야에 3년 이상의 경력이나 이에 준하는 경력 및 학력이 있어야 응시가 가능하며(전문대학 이상의 학력에 6월 이상 경력 등) 전반적인 정비를 맡는다. |
관련전공명 |
기계공학과, 메카트로닉스(기전)공학과 |
관련자격증명 |
항공기관정비기능사(국가기술), 항공기체정비기능사(국가기술), 항공산업기사, 기사(국가기술), 항공장비정비기능사(국가기술), 항공정비사(국가전문) |
임금 |
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3868만원, 평균(50%) 4325.6만원, 상위(25%) 5190만원 |
직업만족도(%) |
61.1 |
일자리전망 |
증가(60%) 현상유지(40%) 감소(0%) |
일자리현황 |
헬리콥터정비원 |
업무수행능력 |
시력(100)/기억력(100)/설치(100)/청력(100)/작동 점검(100) |
지식 |
운송(99)/기계(99)/물리(99)/공학과 기술(98)/영어(98) |
업무환경 |
고지대 작업(100)/온몸 진동 노출(100)/움직이는 기계(100)/매우 춥거나 더운 기온(99)/위험한 상태 노출(99) |
성격 |
정직성(97)/신뢰성(96)/꼼꼼함(92)/자기통제(84)/분석적 사고(82) |
흥미 |
현실형(Realistic)(98)/관습형(Conventional)(95) |
직업가치관 |
다양성(100)/애국(91)/타인에 대한 영향(81)/인정(80)/성취(64) |
업무활동 중요도 |
전자장비 유지 보수(100)/사람들의 업무와 활동을 조직, 편성(100)/차량, 기계, 장비 작동(100)/팀 구성, 협업 촉진(99)/장치, 부품, 장비의 도면 작성, 배치, 지정(99) |
업무활동 수준 |
전자장비 유지 보수(100)/사람들의 업무와 활동을 조직, 편성(100)/차량, 기계, 장비 작동(100)/팀 구성, 협업 촉진(100)/장치, 부품, 장비의 도면 작성, 배치, 지정(100) |
관련직업명 |
항공기정비원, 선박정비원, 철도기관차·전동차정비원, 자동차정비원, 오토바이정비원, 자전거판매 및 정비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