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대분류명 |
영업·판매·운전·운송직 |
직업 중분류명 |
택배원 및 기타 운송 종사자 |
직업 소분류명 |
선박기관사 |
하는일 |
선박의 엔진, 보일러, 갑판의 기계장치 및 전기장치 등을 조작·정비한다. |
되는길 |
선박기관사가 되기 위해서는 국토해양부가 지정한 교육기관인 관련 고등학교 및 대학교를 졸업하면 유리하다. 상선 해기사를 양성하는 기관은 한국해양대학교, 목포해양대학교, 부산해사고등학교, 인천해사고등학교이며, 어선 해기사를 양성하는 기관은 수산관련 대학교(부경대, 제주대 등 6개교) 및 해양관련 고등학교(인천해양과학고, 울릉종합고 등 7개교)가 있다. 해양대학이나 수산관련 대학의 관련 학과를 졸업하면 각각 상선 혹은 어선 분야 기관사 3급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또한, 해사고등학교나 해양관련 고등학교를 졸업하면 각각 상선 혹은 어선 분야의 기관사 4급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기관사로 활동하고 있는 사람은 면허를 유지하기 위하여 안전교육 및 직무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
관련전공명 |
해양공학과 |
관련자격증명 |
해기사(국가전문) |
임금 |
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4631만원, 평균(50%) 5200만원, 상위(25%) 5851만원 |
직업만족도(%) |
65.9 |
일자리전망 |
증가(13%) 현상유지(63%) 감소(23%) |
일자리현황 |
선박기관사 |
업무수행능력 |
고장의 발견.수리(98)/장비의 유지(98)/조작 및 통제(97)/움직임 통제(97)/작동 점검(97) |
지식 |
운송(100)/기계(99)/지리(97)/물리(90)/컴퓨터와 전자공학(80) |
업무환경 |
비좁은 업무 공간(100)/움직이는 기계(100)/극단적으로 밝거나 부적절한 조명(100)/온몸 진동 노출(100)/위험한 장비 노출(98) |
성격 |
분석적 사고(61)/리더십(57)/혁신(56)/적응성/융통성(47)/신뢰성(45) |
흥미 |
현실형(Realistic)(84)/관습형(Conventional)(49) |
직업가치관 |
다양성(82)/애국(67)/자율(47)/이타(31)/개인지향(28) |
업무활동 중요도 |
전자장비 유지 보수(100)/기계장비 유지 보수(100)/차량, 기계, 장비 작동(100)/장치, 부품, 장비의 도면 작성, 배치, 지정(99)/기계장치 제어(99) |
업무활동 수준 |
전자장비 유지 보수(100)/차량, 기계, 장비 작동(100)/장치, 부품, 장비의 도면 작성, 배치, 지정(99)/기계장비 유지 보수(99)/기계장치 제어(98) |
관련직업명 |
항공기조종사, 헬리콥터조종사, 선장 및 항해사, 철도·전동차기관사, 항공교통관제사, 선박교통관제사, 철도교통관제사, 신호원 및 수송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