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커뮤니티 업종별⋅지역별⋅규모별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공간입니다. 
공통된 인사 이슈를 공유하고, 특화된 인적네트워크의 기회를 가져보세요.

    직업정보소개

    직업 대분류명 영업·판매·운전·운송직
    직업 중분류명 항공기·선박·철도 조종사 및 관제사
    직업 소분류명 선장 및 항해사
    하는일 선장은 화물 및 승객운송, 어로를 위하여 항해하는 선박 내의 제반활동을 지휘·감독·조정한다. 항해사는 선장의 지시에 따라 선박의 항로를 결정하고, 승무원을 지휘·감독하여 항해 안전, 선원의 의료업무, 해상운송 등 갑판업무의 전반을 관리한다.
    되는길 선장 및 항해사가 되기 위해서는 해양수산부가 지정한 교육기관인 관련 고등학교 및 대학교를 졸업하면 유리하다. 상선 해기사를 양성하는 기관은 한국해양대학교, 목포해양대학교, 부산해사고등학교, 인천해사고등학교가 있으며, 어선 해기사를 양성하는 기관은 수산관련 대학교(부경대, 제주대 등 6개교) 및 해양관련 고등학교(인천해양과학고, 울릉고 등 9개교)가 있다. 해양대학이나 수산관련 대학의 관련 학과를 졸업하면 각각 상선 혹은 어선 분야 항해사 또는 기관사 3급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또한, 해사고등학교나 해양관련 고등학교를 졸업하면 각각 상선 혹은 어선 분야의 항해사 또는 기관사 4급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취업한 항해사와 기관사는 안전교육 및 직무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관련전공명 해양공학과
    관련자격증명 해기사(국가전문)
    임금 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4800만원, 평균(50%) 5594.4만원, 상위(25%) 6500만원
    직업만족도(%) 72.5
    일자리전망 증가(26%) 현상유지(19%) 감소(55%)
    일자리현황 선장 및 항해사
    업무수행능력 반응시간과 속도(94)/장비의 유지(93)/움직임 통제(92)/조작 및 통제(91)/조직체계의 분석 및 평가(88)
    지식 운송(100)/지리(100)/안전과 보안(99)/통신(98)/물리(97)
    업무환경 움직이는 기계(99)/극단적으로 밝거나 부적절한 조명(99)/건강 및 안전에 대한 책임(99)/결과에 대한 책임(99)/장비 속도에 보조 맞추기(99)
    성격 적응성/융통성(98)/리더십(96)/책임과 진취성(96)/성취/노력(91)/자기통제(86)
    흥미 현실형(Realistic)(98)/관습형(Conventional)(73)
    직업가치관 자율(93)/다양성(92)/성취(89)/애국(88)/경제적 보상(80)
    업무활동 중요도 자원 관리(97)/차량, 기계, 장비 작동(96)/부하 직원들에게 업무 안내, 지시, 동기부여(93)/전자장비 유지 보수(93)/인사 업무(90)
    업무활동 수준 차량, 기계, 장비 작동(97)/인사 업무(97)/자원 관리(97)/전자장비 유지 보수(95)/장치, 부품, 장비의 도면 작성, 배치, 지정(93)
    관련직업명 항공기조종사, 헬리콥터조종사, 선박기관사, 철도·전동차기관사, 항공교통관제사, 선박교통관제사, 철도교통관제사, 신호원 및 수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