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대분류명 |
영업·판매·운전·운송직 |
직업 중분류명 |
항공기·선박·철도 조종사 및 관제사 |
직업 소분류명 |
선장 및 항해사 |
하는일 |
선장은 화물 및 승객운송, 어로를 위하여 항해하는 선박 내의 제반활동을 지휘·감독·조정한다. 항해사는 선장의 지시에 따라 선박의 항로를 결정하고, 승무원을 지휘·감독하여 항해 안전, 선원의 의료업무, 해상운송 등 갑판업무의 전반을 관리한다. |
되는길 |
선장 및 항해사가 되기 위해서는 해양수산부가 지정한 교육기관인 관련 고등학교 및 대학교를 졸업하면 유리하다. 상선 해기사를 양성하는 기관은 한국해양대학교, 목포해양대학교, 부산해사고등학교, 인천해사고등학교가 있으며, 어선 해기사를 양성하는 기관은 수산관련 대학교(부경대, 제주대 등 6개교) 및 해양관련 고등학교(인천해양과학고, 울릉고 등 9개교)가 있다. 해양대학이나 수산관련 대학의 관련 학과를 졸업하면 각각 상선 혹은 어선 분야 항해사 또는 기관사 3급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또한, 해사고등학교나 해양관련 고등학교를 졸업하면 각각 상선 혹은 어선 분야의 항해사 또는 기관사 4급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취업한 항해사와 기관사는 안전교육 및 직무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
관련전공명 |
해양공학과 |
관련자격증명 |
해기사(국가전문) |
임금 |
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4800만원, 평균(50%) 5594.4만원, 상위(25%) 6500만원 |
직업만족도(%) |
72.5 |
일자리전망 |
증가(26%) 현상유지(19%) 감소(55%) |
일자리현황 |
선장 및 항해사 |
업무수행능력 |
반응시간과 속도(94)/장비의 유지(93)/움직임 통제(92)/조작 및 통제(91)/조직체계의 분석 및 평가(88) |
지식 |
운송(100)/지리(100)/안전과 보안(99)/통신(98)/물리(97) |
업무환경 |
움직이는 기계(99)/극단적으로 밝거나 부적절한 조명(99)/건강 및 안전에 대한 책임(99)/결과에 대한 책임(99)/장비 속도에 보조 맞추기(99) |
성격 |
적응성/융통성(98)/리더십(96)/책임과 진취성(96)/성취/노력(91)/자기통제(86) |
흥미 |
현실형(Realistic)(98)/관습형(Conventional)(73) |
직업가치관 |
자율(93)/다양성(92)/성취(89)/애국(88)/경제적 보상(80) |
업무활동 중요도 |
자원 관리(97)/차량, 기계, 장비 작동(96)/부하 직원들에게 업무 안내, 지시, 동기부여(93)/전자장비 유지 보수(93)/인사 업무(90) |
업무활동 수준 |
차량, 기계, 장비 작동(97)/인사 업무(97)/자원 관리(97)/전자장비 유지 보수(95)/장치, 부품, 장비의 도면 작성, 배치, 지정(93) |
관련직업명 |
항공기조종사, 헬리콥터조종사, 선박기관사, 철도·전동차기관사, 항공교통관제사, 선박교통관제사, 철도교통관제사, 신호원 및 수송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