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대분류명 |
영업·판매·운전·운송직 |
직업 중분류명 |
텔레마케터 |
직업 소분류명 |
텔레마케터 |
하는일 |
전화나 컴퓨터를 이용하여 상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고 판매한다. |
되는길 |
텔레마케터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훈련기관이나 인력파견업체에서 소정의 교육을 받은 후 취업하거나 업체에 입사한 후 자체 사내교육이나 위탁교육을 받은 후 텔레마케팅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인바운드 업무는 고객의 문의와 요구가 다양하기 때문에 다방면에 대해 내용을 숙지하고 있어야 하며, 아웃바운드 업무는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를 중심으로 깊이 있는 정보를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취업하기 전에 전문교육기관에서 전화응대기법, 불편사항 접수 요령, 화술 등을 개별적으로 교육받고 취업하는 사람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업체에 취업한 후 1개월 정도에 걸쳐 고객응대법 등 기본교육과 서비스 내용, 상품 정보 등에 대해 자체교육이나 위탁교육을 받게 된다. 특히 세무나 법률 상담 등 전문지식이 필요한 분야의 경우는 더 오래, 더 집중적으로 교육을 받으며, 업체에서는 채용 시 전문대 이상 졸업자나 동일 업종 경력자를 선호하기도 한다. |
관련전공명 |
|
관련자격증명 |
텔레마케팅관리사(국가기술) |
임금 |
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2486만원, 평균(50%) 2800만원, 상위(25%) 3522만원 |
직업만족도(%) |
59.6 |
일자리전망 |
증가(7%) 현상유지(37%) 감소(56%) |
일자리현황 |
텔레마케터 |
업무수행능력 |
말하기(95)/설득(93)/협상(75)/듣고 이해하기(71)/글쓰기(67) |
지식 |
영업과 마케팅(98)/통신(90)/고객서비스(89)/의사소통과 미디어(72)/사무(68) |
업무환경 |
앉아서 근무(92)/마감시간(91)/불쾌하거나 무례한 사람 상대(87)/전화 대화하기(86)/사물, 도구, 조종 장치를 다루기 위해 손사용(86) |
성격 |
스트레스 감내성(87)/인내(64)/성취/노력(45)/자기통제(39)/적응성/융통성(25) |
흥미 |
진취형(Enterprising)(62)/사회형(Social)(61) |
직업가치관 |
신체활동(96)/성취(40)/개인지향(37)/지적 추구(27)/이타(21) |
업무활동 중요도 |
사람들에게 영향력 행사(82)/조직 외부인과 소통(80)/협상, 갈등 해결(79)/컴퓨터 업무(64)/업무상 사람들을 직접 응대(55) |
업무활동 수준 |
사람들에게 영향력 행사(80)/협상, 갈등 해결(76)/조직 외부인과 소통(71)/업무상 사람들을 직접 응대(61)/컴퓨터 업무(61) |
관련직업명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