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대분류명 |
미용·여행·숙박·음식·경비·청소직 |
직업 중분류명 |
숙박시설 서비스원 |
직업 소분류명 |
숙박시설서비스원 |
하는일 |
호텔이나 콘도에서 고객에게 영접, 객실안내, 짐 운반, 우편물의 접수와 배달, 객실 열쇠관리, 객실정리, 세탁보급, 음식 제공 등 각종 서비스를 제공한다. |
되는길 |
숙박시설종사원이 되기 위해서는 특별한 자격이나 학력제한은 없다. 호텔이나 콘도에서 손님 영접, 객실안내, 짐운반, 우편물의 접수와 배달 객실관리 업무는 호텔이나 콘도에 입사하면 제일먼저 수행하는 일이다. 보통 취업한 후 비교적 짧은 시간의 직무내 훈련을 받아 활동한다. 고객이 편안하면서도 청결한 곳에서 숙박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신속 정확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채용은 보통 결원시 수시모집을 한다 |
관련전공명 |
항공서비스과, 호텔·관광경영학과 |
관련자격증명 |
호텔경영사(국가전문), 호텔관리사(국가전문), 호텔서비스사(국가전문) |
임금 |
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2600만원, 평균(50%) 3154만원, 상위(25%) 3968만원 |
직업만족도(%) |
55.2 |
일자리전망 |
증가(33%) 현상유지(20%) 감소(47%) |
일자리현황 |
숙박시설서비스원 |
업무수행능력 |
서비스 지향(99)/유연성 및 균형(81)/사람 파악(77)/신체적 강인성(76)/공간지각력(55) |
지식 |
고객서비스(90)/영어(86)/역사(79)/교육 및 훈련(74)/국어(69) |
업무환경 |
불쾌하거나 무례한 사람 상대(100)/주말 및 공휴일 근무(99)/마감시간(96)/외부 고객 대하기(92)/걷거나 뛰기(88) |
성격 |
적응성/융통성(73)/타인에 대한 배려(66)/정직성(64)/사회성(63)/리더십(62) |
흥미 |
사회형(Social)(81)/관습형(Conventional)(60) |
직업가치관 |
이타(83)/개인지향(52)/심신의 안녕(28)/고용안정(20)/다양성(20) |
업무활동 중요도 |
업무상 사람들을 직접 응대(97)/사람들을 배려, 돌봄(95)/사물, 서비스, 사람의 질 판단(85)/물건 조종, 운반(83)/업무, 활동에 대한 일정관리(77) |
업무활동 수준 |
업무상 사람들을 직접 응대(93)/사람들을 배려, 돌봄(92)/물건 조종, 운반(82)/사물, 서비스, 사람의 질 판단(81)/일반적인 신체활동(73) |
관련직업명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