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커뮤니티 업종별⋅지역별⋅규모별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공간입니다. 
공통된 인사 이슈를 공유하고, 특화된 인적네트워크의 기회를 가져보세요.

    직업정보소개

    직업 대분류명 예술·디자인·방송·스포츠직
    직업 중분류명 문화·예술 기획자 및 매니저
    직업 소분류명 미디어콘텐츠창작자(크리에이터)
    하는일 유튜브 등 온라인 소셜 플랫폼에 영상 콘텐츠 등을 기획, 제작하며, 이를 통해 수익을 창출한다.
    되는길 미디어콘텐츠창작자(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 졸업 이상의 학력이 필요하지만, 전공분야는 다양하다. 다만 기존의 방송, 언론 홍보 및 커뮤니케이션 관련 학과의 전공자와 다양한 매체의 경험을 가진 인문, 사회계열 전공자의 경우 좀 더 쉽게 웹방송 분야에 진출할 수 있다. 한편 실무 중심으로 진행되는 기존의 지상파 방송국과 인터넷 방송국, 그리고 IT교육 전문기관에서 개설하는 웹방송프로듀서 과정을 통해서 주요 업무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진다. 미디어콘텐츠창작자(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해 직접적으로 필요한 자격증은 없다.
    관련전공명 광고·홍보학과, 신문방송학과, 정보미디어학과
    관련자격증명
    임금 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3100만원, 평균(50%) 3936.8만원, 상위(25%) 4500만원
    직업만족도(%) 70.8
    일자리전망 증가(87%) 현상유지(10%) 감소(3%)
    일자리현황 미디어콘텐츠창작자(크리에이터)
    업무수행능력 창의력(91)/말하기(86)/전산(74)/반응시간과 속도(68)/설치(65)
    지식 예술(100)/의사소통과 미디어(94)/영업과 마케팅(93)/경영 및 행정(82)/디자인(81)
    업무환경 재택근무(100)/균형을 유지하기(95)/장비 속도에 보조 맞추기(87)/사물, 도구, 조종 장치를 다루기 위해 손사용(84)/의사결정 권한(82)
    성격 혁신(45)/스트레스 감내성(44)/독립성(43)/꼼꼼함(33)/성취/노력(29)
    흥미 예술형(Artistic)(96)/진취형(Enterprising)(65)
    직업가치관 자율(92)/다양성(91)/개인지향(90)/경제적 보상(83)/성취(81)
    업무활동 중요도 창조적 생각(95)/사람들에게 영향력 행사(92)/정보 수집(91)/전자장비 유지 보수(90)/절차, 자료, 주변환경 관찰(89)
    업무활동 수준 사람들에게 영향력 행사(92)/창조적 생각(90)/전자장비 유지 보수(87)/새로운 지식의 습득, 활용(84)/정보 수집(84)
    관련직업명 공연·영화·음반기획자, 연예인매니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