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대분류명 |
예술·디자인·방송·스포츠직 |
직업 중분류명 |
문화·예술 기획자 및 매니저 |
직업 소분류명 |
미디어콘텐츠창작자(크리에이터) |
하는일 |
유튜브 등 온라인 소셜 플랫폼에 영상 콘텐츠 등을 기획, 제작하며, 이를 통해 수익을 창출한다. |
되는길 |
미디어콘텐츠창작자(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 졸업 이상의 학력이 필요하지만, 전공분야는 다양하다. 다만 기존의 방송, 언론 홍보 및 커뮤니케이션 관련 학과의 전공자와 다양한 매체의 경험을 가진 인문, 사회계열 전공자의 경우 좀 더 쉽게 웹방송 분야에 진출할 수 있다. 한편 실무 중심으로 진행되는 기존의 지상파 방송국과 인터넷 방송국, 그리고 IT교육 전문기관에서 개설하는 웹방송프로듀서 과정을 통해서 주요 업무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진다. 미디어콘텐츠창작자(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해 직접적으로 필요한 자격증은 없다. |
관련전공명 |
광고·홍보학과, 신문방송학과, 정보미디어학과 |
관련자격증명 |
|
임금 |
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3100만원, 평균(50%) 3936.8만원, 상위(25%) 4500만원 |
직업만족도(%) |
70.8 |
일자리전망 |
증가(87%) 현상유지(10%) 감소(3%) |
일자리현황 |
미디어콘텐츠창작자(크리에이터) |
업무수행능력 |
창의력(91)/말하기(86)/전산(74)/반응시간과 속도(68)/설치(65) |
지식 |
예술(100)/의사소통과 미디어(94)/영업과 마케팅(93)/경영 및 행정(82)/디자인(81) |
업무환경 |
재택근무(100)/균형을 유지하기(95)/장비 속도에 보조 맞추기(87)/사물, 도구, 조종 장치를 다루기 위해 손사용(84)/의사결정 권한(82) |
성격 |
혁신(45)/스트레스 감내성(44)/독립성(43)/꼼꼼함(33)/성취/노력(29) |
흥미 |
예술형(Artistic)(96)/진취형(Enterprising)(65) |
직업가치관 |
자율(92)/다양성(91)/개인지향(90)/경제적 보상(83)/성취(81) |
업무활동 중요도 |
창조적 생각(95)/사람들에게 영향력 행사(92)/정보 수집(91)/전자장비 유지 보수(90)/절차, 자료, 주변환경 관찰(89) |
업무활동 수준 |
사람들에게 영향력 행사(92)/창조적 생각(90)/전자장비 유지 보수(87)/새로운 지식의 습득, 활용(84)/정보 수집(84) |
관련직업명 |
공연·영화·음반기획자, 연예인매니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