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대분류명 |
예술·디자인·방송·스포츠직 |
직업 중분류명 |
디자이너 |
직업 소분류명 |
패션소품디자이너 |
하는일 |
의상을 제외한 개인의 개성을 창출할 수 있는 각종 소품(가방, 신발, 벨트 등)을 디자인한다. |
되는길 |
패션소품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교육과 훈련이 필요하다. 현재 활동 중인 디자이너들은 대부분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의 제품디자인 관련 학과를 졸업했거나 해외에서 디자인 공부를 한 후 활동하는 사람도 있다. 일부 비전공자의 경우에는 디자인 관련 사설교육기관에서 디자인 수업을 받고 취업한 예도 있다. 센스나 감각이 남보다 뛰어나야 하며, 디자인 아이디어를 구하기 위해 신발을 비롯하여 패션 전반에 대해 관심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
관련전공명 |
산업디자인학과, 패션디자인학과 |
관련자격증명 |
제품디자인산업기사, 기사, 기술사(국가기술) |
임금 |
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2950만원, 평균(50%) 3613만원, 상위(25%) 4276만원 |
직업만족도(%) |
70.4 |
일자리전망 |
증가(20%) 현상유지(50%) 감소(30%) |
일자리현황 |
패션소품디자이너 |
업무수행능력 |
창의력(91)/물적자원 관리(83)/인적자원 관리(80)/재정 관리(79)/협상(78) |
지식 |
디자인(100)/상품 제조 및 공정(99)/예술(99)/영업과 마케팅(92)/의사소통과 미디어(88) |
업무환경 |
불쾌하거나 무례한 사람 상대(92)/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91)/갈등 상황(90)/다른 사람들을 조율하거나 이끌기(83)/실외 근무(81) |
성격 |
혁신(95)/적응성/융통성(88)/협조(81)/성취/노력(72)/스트레스 감내성(72) |
흥미 |
예술형(Artistic)(98)/진취형(Enterprising)(65) |
직업가치관 |
개인지향(90)/심신의 안녕(88)/자율(80)/신체활동(79)/경제적 보상(75) |
업무활동 중요도 |
창조적 생각(96)/정보 수집(81)/사물, 서비스, 사람의 질 판단(80)/컴퓨터 업무(79)/새로운 지식의 습득, 활용(77) |
업무활동 수준 |
창조적 생각(94)/부하 직원들에게 업무 안내, 지시, 동기부여(82)/컴퓨터 업무(79)/새로운 지식의 습득, 활용(71)/사람들의 능력 개발, 지도(71) |
관련직업명 |
제품디자이너, 의상디자이너, 실내장식디자이너, 시각디자이너, 웹디자이너, 게임그래픽디자이너, 영상그래픽디자이너, UX·UI디자이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