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대분류명 |
연구직 및 공학 기술직 |
직업 중분류명 |
기계·로봇공학 기술자 및 시험원 |
직업 소분류명 |
로봇공학기술자 |
하는일 |
로봇의 구성요소 및 주변장치, 툴 등을 설계·제작하고 시험평가 결과를 반영하여 로봇기구를 개발한다. |
되는길 |
로봇공학기술자 및 연구원이 되는 길은 다양하다. 로봇은 다양한 학문의 결합으로 구현되므로 이공계열 학과의 다양한 학문을 전공한다면 로봇공학기술자가 될 가능성이 있다. 학부 때 전기, 전자, 기계, 전산 분야를 전공하고 대학원에서 세부전공을 배울 수 있고, 또한 로봇관련 학과(전공)가 개설되어 로봇의 설계, 운영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배울 수 있다. 로봇교육을 특성화하여 가르치는 로봇고등학교도 개설되어 있어 로봇설계, 운영, 제어, 디자인 등의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다양한 학문적 지식과 함께 로봇을 직접 만들어보거나 로봇경진대회 등에 참가하여 경험을 쌓는 것이 취업에 도움이 된다. |
관련전공명 |
기계공학과, 메카트로닉스(기전)공학과, 반도체·세라믹공학과, 전자공학과, 제어계측공학과 |
관련자격증명 |
기계설계산업기사, 기사, 기술사(국가기술), 메카트로닉스산업기사, 기사(국가기술), 항공정비사(국가전문) |
임금 |
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4986만원, 평균(50%) 5698만원, 상위(25%) 6734만원 |
직업만족도(%) |
77 |
일자리전망 |
증가(43%) 현상유지(53%) 감소(3%) |
일자리현황 |
로봇공학기술자 |
업무수행능력 |
창의력(100)/기술 설계(99)/기술 분석(99)/수리력(99)/문제 해결(98) |
지식 |
물리(100)/공학과 기술(100)/산수와 수학(100)/컴퓨터와 전자공학(99)/기계(99) |
업무환경 |
다른 사람들을 조율하거나 이끌기(95)/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91)/이메일 이용하기(90)/의사결정 권한(89)/결과에 대한 책임(85) |
성격 |
혁신(99)/분석적 사고(95)/협조(89)/인내(86)/책임과 진취성(84) |
흥미 |
탐구형(Investigative)(97)/현실형(Realistic)(87) |
직업가치관 |
애국(99)/인정(96)/성취(96)/자율(94)/타인에 대한 영향(94) |
업무활동 중요도 |
장치, 부품, 장비의 도면 작성, 배치, 지정(99)/새로운 지식의 습득, 활용(99)/전자장비 유지 보수(98)/컴퓨터 업무(98)/창조적 생각(98) |
업무활동 수준 |
장치, 부품, 장비의 도면 작성, 배치, 지정(99)/전자장비 유지 보수(98)/사물, 서비스, 사람의 질 판단(94)/새로운 지식의 습득, 활용(93)/창조적 생각(93) |
관련직업명 |
건설기계공학기술자 및 연구원, 플랜트기계공학기술자, 항공공학기술자, 자동차공학기술자, 조선·해양공학기술자, 기계‧로봇공학시험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