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대분류명 |
연구직 및 공학 기술직 |
직업 중분류명 |
건축·토목공학 기술자 및 시험원 |
직업 소분류명 |
교통계획·설계가 |
하는일 |
도로망이나 교통시설물을 계획·설계하고, 교통의 양, 속도, 신호의 효율성, 신호등 체계의 적절성 및 기타 교통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종합한 교통영향평가 및 분석업무를 수행한다. |
되는길 |
교통계획 및 설계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에서 교통공학을 전공하여 활동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학부 과정에서 건축학이나 조경학, 토목학 등을 전공하면서 교통설계 관련 과목을 이수하거나 도시 및 교통공학 대학원에 진학하는 경우도 있다. 최근 건축, 토목, 환경, 도시 및 교통공학 등을 통합해 하나의 학부제로 운영하는 학교가 증가하고 있다. 관련 자격으로 교통기술사/기사/산업기사, 도로 및 공항기술사(이상 한국산업인력공단) 등이 있다. 주로 정부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 공기업, 연구소, 엔지니어링회사, 건설회사에 주로 취업하며, 그 밖에 부동산개발 및 컨설팅업체 등에 취업한다. 교통정보화(전자교통장비 및 지능형 교통시스템) 관련 IT기업, 항공사 등에 취업하기도 한다. 이들은 석·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연구원이나 대학교수로 활동할 수도 있다. |
관련전공명 |
도시공학과, 지구과학과, 지상교통공학과 |
관련자격증명 |
교통 산업기사, 기사, 기술사(국가기술), 교통산업기사, 기사, 기술사(국가기술), 문화재수리기능자(국가전문) |
임금 |
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4144만원, 평균(50%) 4662만원, 상위(25%) 5600만원 |
직업만족도(%) |
72.5 |
일자리전망 |
증가(3%) 현상유지(53%) 감소(43%) |
일자리현황 |
교통계획·설계가 |
업무수행능력 |
공간지각력(98)/범주화(95)/조직체계의 분석 및 평가(94)/협상(92)/품질관리분석(91) |
지식 |
지리(98)/건축 및 설계(96)/법(96)/운송(91)/사무(91) |
업무환경 |
앉아서 근무(85)/결과에 대한 책임(82)/다른 사람들을 조율하거나 이끌기(82)/이메일 이용하기(80)/재택근무(80) |
성격 |
분석적 사고(85)/협조(66)/스트레스 감내성(65)/신뢰성(64)/혁신(60) |
흥미 |
관습형(Conventional)(80)/진취형(Enterprising)(70) |
직업가치관 |
애국(85)/타인에 대한 영향(83)/인정(82)/다양성(80)/심신의 안녕(79) |
업무활동 중요도 |
정보 작성, 기록(74)/행정, 관리 업무(70)/장치, 부품, 장비의 도면 작성, 배치, 지정(70)/사람들에게 조언, 상담(70)/절차, 자료, 주변환경 관찰(69) |
업무활동 수준 |
사람들에게 조언, 상담(86)/업무 계획, 우선순위 결정(86)/정보의 의미 해석(85)/정보, 자료 분석(85)/정보 작성, 기록(83) |
관련직업명 |
건축가(건축설계사), 건축구조기술자, 건축설비기술자, 건축감리기술자, 건축안전·환경기술자 및 건축품질기술자, 건축시공기술자 및 견적원, 토목구조설계기술자, 토목감리기술자, 토목안전·환경기술자 및 토목품질기술자, 토목시공기술자 및 견적원, 조경기술자, 도시계획·설계가, 교통영향평가원, 지적 및 측량기술자, 지리정보시스템전문가, 건설자재시험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