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대분류명 |
연구직 및 공학 기술직 |
직업 중분류명 |
데이터·네트워크 및 시스템 운영 전문가 |
직업 소분류명 |
IT기술지원전문가 |
하는일 |
IT기술지원전문가는 시스템 사용상의 고장이나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이를 원활히 해결해주고 기술적인 지원을 제공한다. |
되는길 |
IT기술지원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 혹은 대학교 이상에서 컴퓨터공학이나 전자공학을 전공하는 것이 유리하다. 이들은 높은 수준의 이론적 지식을 갖추고 집중적인 현장훈련을 받아야 설계, 개발 및 기술지원 업무가 가능하며 어떤 경우이든 급속히 발전하는 신기술을 습득하고 현장에 적용하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여야 한다. 또한 IT기술지원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우선 컴퓨터를 좋아해야 하고, 전기·전자·기계 분야에 흥미가 있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수학이나 물리, 화학 등 이과계열 과목에 적성이 있는 사람이면 유리하다. 또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논리적이고 독창적인 사고력과 인내력을 갖고 연구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
관련전공명 |
컴퓨터공학과 |
관련자격증명 |
네트워크관리사(국가공인 민간), 리눅스마스터(국가공인 민간),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기술사(국가기술), 정보처리기능사, 산업기사, 기사(국가기술) |
임금 |
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3358만원, 평균(50%) 3816.6만원, 상위(25%) 4224만원 |
직업만족도(%) |
68.7 |
일자리전망 |
증가(49%) 현상유지(26%) 감소(23%) |
일자리현황 |
IT기술지원전문가 |
업무수행능력 |
가르치기(96)/재정 관리(95)/고장의 발견.수리(93)/조직체계의 분석 및 평가(90)/물적자원 관리(88) |
지식 |
컴퓨터와 전자공학(98)/통신(82)/사무(81)/공학과 기술(74)/교육 및 훈련(72) |
업무환경 |
재택근무(100)/다른 사람과의 접촉(90)/자동화 정도(87)/이메일 이용하기(85)/외부 고객 대하기(85) |
성격 |
분석적 사고(49)/사회성(31)/적응성/융통성(31)/혁신(23)/리더십(19) |
흥미 |
관습형(Conventional)(71)/예술형(Artistic)(55) |
직업가치관 |
다양성(93)/신체활동(86)/인정(83)/지적 추구(79)/타인에 대한 영향(66) |
업무활동 중요도 |
창조적 생각(96)/자원 관리(94)/컴퓨터 업무(91)/새로운 지식의 습득, 활용(91)/행정, 관리 업무(90) |
업무활동 수준 |
자원 관리(99)/사람들을 배려, 돌봄(96)/사람들에게 영향력 행사(96)/행정, 관리 업무(95)/사람들의 업무와 활동을 조직, 편성(95) |
관련직업명 |
데이터베이스운영·관리자, 데이터분석가(빅데이터분석가), 네트워크시스템개발자, 정보시스템운영자, 네트워크관리자, 웹운영자 |